자기개발 과 자기계발
안녕하세요. 삶의 일상속에서 꿈과 희망을 이야기해주고 성공과 행복을 전하는 스토리토거 입니다.
오늘은 뭔가 계획을 하고 시작하게 되면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과 관련해서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하겠다 생각하니 작은거 하나 하나 별게 다 신경쓰입니다.
어떤 스토리를 전할까 주제 카테고리를 생각하다보니
그동안에는 자기개발과 자기계발에 대한 단어의 뜻을 별 구분없이 사용했었는데 블로그 카테고리를 만들다보니 어느것이 맞는 것인지?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고민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찾게 되고, 검색하여 찾아보니 두개의 단어는 그 뜻이 다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일반적으로 자기개발/계발 그러면 아래 두가지의 뜻을 동시에 생각하는 것 아닌가 해서 카테고리를 둘다 사용하기로 판단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준비하면서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에 대해서 어떤 의미인지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즉, 시작한다는거 이거 아무 생각없이 시작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 준비하는 그 내용을 보면 이미 시작이 아닌 반은
진행된 거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
‘개발’은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의 뜻을, ‘계발’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의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은 이러한 뜻을 나타내는 '개발'과 '계발'을 비슷한말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과 '계발'의 뜻을 고려하여, '자기 개발' 또는 '자기 계발'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려 드리면, ‘개발’에는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이라는 뜻 외에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유전 개발/수자원 개발),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산업 개발),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신제품 개발/핵무기 개발)’과 같은 뜻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